웹하드 서비스로 거래처에서 자료들을 주고 받다가 용량도 적고 월 사용료도 발생하여 대용량으로 사용하면서 월 사용료 없이 다른 부가적인 기능도 사용할 수 있는 synology DS713+ NAS를 2015년 구입하여 2021년 최근까지 아무 문제 없이 잘 쓰고 있었습니다.
2개의 하드디스크를 RAID 로 구성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저장소 관리자를 확인해 보니 한개의 디스크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오류 발생한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라고 안내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알림 정보를 확인해 보니 배드섹터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그래서 구입했습니다.
웨스턴 디지털사에서 출시한 WD Red Plus NAS HDD 4TB WD40EFZX
여러 하드디스크 제품군 중 Red Plus 는 높은 내구성과 신뢰성이 필요한 NAS 용 제품군입니다.
주문한 제품이 택배로 도착했습니다.
완충제로 꽁꽁 싸서 보내주셨습니다.
별도 박스 포장 없는 벌크 포장 제품입니다.
정품 스티커를 부착했습니다.
제품 앞면, 뒷면 모습 입니다.
다른 3.5인치 HDD 제품과 같은 모습입니다.
DS713+ 는 핫스왑을 지원하여 전원을 끄지 않은 상태에서도 하드디스크를 교체 할 수 있는 제품이지만 하드디스크 교체 하면서 먼지도 털어낼 겸 전원을 끄고 작업을 했습니다.
전원을 끄려면 전원 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LED 가 깜빡이면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NAS 종료 작업이 진행되고 조금 기다리면 전원이 꺼집니다.
열쇠로 하드디스크 커버를 열고 앞으로 빼면 됩니다.
기존 제품은 WD40EFRX 이고 새 제품은 WD40EFZX 입니다.
두 제품의 차이점은 기존 제품은 캐시메모리가 64MB 이고 새 제품은 128MB 로 두배 커졌습니다.
새 하드디스크로 교체하고 NAS 본체에 쌓여 있던 먼지도 털어 내고 원래 위치로 다시 설치 했습니다.
NAS 전원을 켜고 접속하여 DS713+ 저장소 관리자 -> 작업 탭에 있는 수리 메뉴를 클릭하여 RAID 구성을 복구 합니다. 2T 정도 데이터를 미러링 해야되서 시간이 많이 소요 되었습니다.
수리 하는 중에도 NAS는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출근하여 확인해 보니 RAID 상태등 모든 것이 정상으로 확인 됩니다.
하드디스크 교체하기전 생각지 못한 골치아픈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아무 문제 없이 한번에 해결 되어서 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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